대체공휴일을 정부에서 확대추진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공휴일이란??
우리는 쉬는날을 좋아아한다. 학교를 다니던 직장을 다니던.. 항상 쉬는날만 보고 한주를 버틴다. 그러나.. 우리는 공휴일이라는게 있다. 명절과 어린이날 부처님오신날 기타 등등. 근데 이 공휴일이 주말과 겹치면.. 굉장히 암울하다.
대체공휴일이란 이렇게 공휴일이 주말과 겹치면 그 다음날에 쉴수있게 한다. 이게 대체 공휴일이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대체 휴일 제도로 쉬는 공휴일을 말한다.
대체공휴일 법안 발의?
더불어 민주당의 강병원 의원이 10일 공휴일 관련 규정을 법제화하는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대체공휴일로 쉴 수 있는게 설날, 추석, 어린이날만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 법안에는 모든 공휴일이 대체공휴일로 확대 되는 것 입니다. 예전부터 민주당에서는 주 5일제 등등 이런 제도를 많이 추진했습니다. 우리나라는 OECD국가중에서 노동시간이 2번째로 많은 나라입니다. 뭐 말은 2번째이지만.. 멕시코와 1등을 주고 받을 정도로 일을 많이 하는 나라입니다. 요즘 시대가 바뀌면서 워라벨을 중요시 합니다. 이렇게 대체공휴일 등으로 쉬는날을 늘려주면 가족끼리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겠네요.
대체공휴일은 언제부터?
2021년은 휴일이 .. 주말에 많이 끼여있습니다.
6월 6일 현충일 일요일,
8월 15일 광복절 일요일
10월 3일 개천절 일요일
10월 9일 한글날 토요일
12월 25일 크리스마스 토요일
이렇게 2021년은 암울합니다.. 아직은 언제부터 이 대체공휴일제도가 실행되는지 모르겠는데요. 빨리 실행되어서 우리의 소중한 주말을 지켜줬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교대 근무는 그냥 짜여진 근무안에서 만약 휴일이면 특근처리가 됩니다. 물론 쉬는날이 공휴일이면 의미가 없구요. 특근도 아니고.. 그냥 쉬는날 공휴일인겁니다. 이런것도 제도적으로 좋게 바뀌길 기대해봅니다!
저는 그래도 큰그룹사 안에서 어느정도의 제도가 갖춰진 기업에 다니고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은.. 이런 제도에 대해서 아무런 혜택을 못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까도 말했다시피 요즘세대는 워라벨을 중요시합니다. 중소기업들은 아무래도 워라벨을 잘 갖추기 어려운데요.. 그래서 젊은층을 중소기업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공기업은 못들어가서 안달이고 중소기업은 인력난입니다. 사람을 구하고 싶어도 구할수가 없어요. 일 할려는 젊은 사람이 많이 없으니깐요. 그러다보니 당연히 취업을 못하는 젊은층은 늘어나고 우리나라사람이 할 일을 다른 외국인 노동자들이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중소기업도 일하기 좋은 그런 기업이 되면 당연히 젊은층도 안가리고 일을 하겠죠. 임금격차가 너무 심하다보니 어쩔 수 없는 현상인데요. 그렇다고~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서 대기업에 간 사람과 놀다가 중소기업에 간 사람이 똑같이 아니 비슷하게 벌면 어떨까요?? 민주주의에서는 역차별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느정도의 적정선을 지키면서 하는 그런게 필요할꺼 같아요. 그런 사회를 만드는게 정부구요. 뭐 이상한쪽으로 흘러갔네요.. ㅎㅎ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