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복날 먹기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복이라고 음력 6월~7월 사이의 절기로 초보그 중복 말복을 가르킵니다.
복날은 10일간격으로 초복에서 말복까지 20일이 걸립니다.
이제 이 복날에 대해 알아보고 먹기좋은 음식이 뭐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날 정의
복날은 일어나고자 하는 음기가 양기에 눌려서 엎드려 있는 날 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복의 한자는 사람이 개처럼 엎으려 있는 모양으로 가을철의 기운이 내려오다가 아직 여름의 기운이 너무 강해서 일어나지 못하고 엎드려서 복종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래서 여름의 더운 기운이 서늘한 기운을 이겼다는 의미이다. 오행에서 여름 불 기운에 가을 쇠우기운이 세번 굴복한다는 뜻으로 복종한다는 복자를 써서 삼복이라고 한다.
그래서 여름에 가장 더운날을 삼복더위라고도 한다.
복날 보양식 먹는이유
복날에 보양식을 먹는 이유는 간단하다. 일년 중 가장 더운시기가 이 삼복이 있는 삼복기간인데 이때 몸이 차가우면 몸의 기능이 약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력을 잃기 쉽다고 하는데 이럴때 몸이 따뜻해지는 보양식을 먹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을 회복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라는 의미로 보양식을 먹습니다.
2021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
2021년의 삼복인 초복 중복 말복의 날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7월 11일 초복을 시작으로 10일간격으로 복날이 있습니다. 초복에서 10일 지난 후인 7월 21일은 중복, 말복은 입추가 지나서 첫번째 경일인 8월 10일입니다.
복날에 먹기좋은 보양식 삼계탕
복날에 가장 많이 먹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삼계탕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몸에 차가운기운이 있으면 탈이나기 마련인데 따뜻한 음식을 먹어서 원기보충을 한다고 했습니다. 닭이나 삼계탕 안에 들어가는 인삼등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황기, 마늘 등 여러가지 약재를 넣어 끓이는데 물론 더운날에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덥겠지만 여러가지 좋은 한약재와 닭으로 우리몸에 원기보충을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복날에 먹기 좋은 보양식으로 첫번째로 삼계탕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복날에 먹기좋은 보양식 장어
장어는 일반적으로 스테미너식품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고 단백질은 소고기의 200배나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a의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장어는 성질이 차갑다고 하는데..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물론 복날에 보양식을 먹는 의미와 반대긴 하지만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많아서 복날에 많이 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날에 먹기좋은 보양식 한우
복날에 삼계탕 장어 다음으로 많이 찾는 보양식 소고기, 한우 입니다. 한우에는 올레인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한우에는 단백질, 아미노산, 무기질, 셀레늄, 타우린등등 여러가지 성분이 있는데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복날 보양식 1위로는 삼계탕, 2위로는 장어, 3위로는 한우를 많이 먹는다고 해요. 그 뒤로는 제철과일, 집밥, 오리고기 등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커피한잔 정도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