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증후군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ADHD 증후군은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한걸 뜻합니다. 유전적 혹은 뇌의 이상 등이 원인인데 여자보다 남자가 많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성인까지 이어질확률은 5분의1정도라고 합니다. 이제 ADHD 증후군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DHD 증후군이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이 강하게 나타나는걸 말합니다. 보통 7세 이전의 아이들에게 발병을하고 만성적으로 진해잉 된다고 합니다. ADHD증후군은 유아를 포함해서 13%정도 발병을 한다고 합니다. 13%라는 수치는 어마어마한 수치이죠. 1%도 100명중에 1명입니다. 13프로면.. 친구 100명중 13명이 이 ADHD 증후군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ADHD 증후군은 아이의 성향에 따라 나타난다고 생각하는데 뇌와 관련된 신경의 문제라서 치료하는게 좋습니다.
ADHD 증후군 원인?
그럼 이제 ADHD 증후군의 원인을 알아볼까 합니다. 대부분의 ADHD 증후군은 선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뇌의 선천적이고 유전적인 발달장애라고 하는데요. 약육방식등으로는 ADHD증후군이 발생하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혹시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의 부모님들은 스스로 자책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라면 기저핵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결함을 지니고 있다고 해요. 이건 MRI로 촬영을하면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1.04.07 - [일상~!/여러가지 정보(Various information)] -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치료법은?
2021.04.09 - [육아/육아상식] - 자폐스펙트럼 증상에 대해서
성인 ADHD 증후군?
유년기에 아동기에 치료를 하지 못했다면 ADHD 증후군은 성인이 되서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성인 ADHD 증후군인데요~! 아동기에 가졌던 충동성, 과잉행동 기타 등등 사항은 괜찮아 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집중력이 부족한건 개선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또한 우울증, 강박증 같은 정신질환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연예인이나 유명인으로 수영선수인 마이클 펠프스, 저희나라사람으로는 박봄, 기안84등이 성인 ADHD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안믿겨지네요.. 노홍철도 흔적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아동 ADHD 증후군 증상
아동 ADHD 증후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걱정하시는 건 아동기때죠~! 주의력이 산만하다던가. 좀이상하다던가 하는데요~! 자폐증과 약간 유사한 부분도 있다고 합니다. 일단 ADHD 증후군의 증상은 계속 조금씩 말씀드렸는데요~!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자기가 한 행동이 맞는지 안맞는지 구분을 못해서 생긴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친구, 즉 교우 관계가 완만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충동적으로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데 친구 관계가 좋을리가 없겠죠~! 그리고 오버한다고 하죠?? 과잉 행동을 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곳에 집중해서 하지를 못해요. 산만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증상이 있는데요~! 적다보니까.. 학창시절 잠시도 가만히있지 못하는 친구들이 생각나네요. 너희들 ADHD 증후군이었니??..
조용한 ADHD 증후군 아이
제일 문제가 되죠. 조용한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가 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라면 충동적이고 공격적이고 산만하고 기타 등등 티가 많이 나는 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조용한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도 있어요. 이걸보고 사람들은 그냥 쟤는 내성적인 아이다. 많이 소심하구나 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ADHD 증후군을 가진 아이 20%가 이 조용한 ADHD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이 경우는 쉽게 피곤하고 활동성이 적다고 합니다. 불안장애와 우울증을 가진아이들이 많이 있고 학습도 잘 하지 못합니다. 참 이걸보고서 어떻게 판단을 하라는건지.. 혹시나 커가면서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병원을 한번 찾아가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ADHD 증후군 치료방법
그럼 이제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아동기에 ADHD증후군을 가진 사람이 성인이 되면서 자동적으로 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뇌자체의 문제고 유전이기 때문에 완치라는 개념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반인과 비슷한 수준까지는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은 약물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약물은 아동의 정상적인 뇌 발달을 촉진하는 효과가 입증되는 치료제가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약물들이 많이 사용 된다고 합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한잔 정도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