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여러가지 정보(Various information)

에어컨 냉매 충전비용 충전주기 알아보기

by 안녕삐에로 2021. 8. 2.
반응형

에어컨 냉매 충전비용 충전주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더위가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장마도 일찍 끝나고 태풍 소식도 없어서 계속 무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여름에 필수품 에어컨이 있죠..

 

근데 에어컨에서 나오는 바람이 시원하지 않으면?? 어떨까요??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게 나오는데는 이유가 있겠지만 제일 많은 문제이자 이유중인 냉매.

 

냉매가 부족한 증상이나 냉매를 충전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동작원리

에어컨에어컨 동작원리
에어컨 동작 원리

 

에어컨의 원리를 간단하게 말씀을 드릴게요.

에어컨을 동작시키면 에어컨에서는 차가운 바람이 나오게 되고 에어컨이랑 연결되어 있는 실외기에서는 따뜻한 바람이 배출이 되게 됩니다. 에어컨에서 실내에 있는 더운 공기를 흡수해서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에어컨안에 있는 프레온 가스가 차가운 액체의 상태에서 배관을 따라서 실내기로 순환되면서 실내기 내부 냉각핀에 의해 증발이 되고 그 것이 기체가 될때 주변에 열을 흡수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차가운 공기를 냉각핀 안쪽에 있는 송풍기가 가동이 되면서 찬바람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에어컨 냉매는 무엇일까?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냉매는 무엇일까?? 아까 에어컨에 프레온가스가 있다고 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그 에어컨에 있는 프레온 가스가 냉매입니다. 

냉매의 사전적인 의미는 저온의 물체에서 열을 빼앗아서 고온의 물체에 운반해 주는 매체를 모두 통틀어서 냉매라고 한다고 합니다. 

 

에어컨 냉매 충전비용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가정용 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은 5~8만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게 에어컨 회사마다 금액이 조금씩 틀리고 사설에서도 가격이 조금씩은 틀리기 때문에 딱 이 가격이야! 라고 확정적으로 말씀을 드리기 애매합니다. 그래서 대략적으로 말씀을 드렸어요. 저희도 작년에 부모님집에 에어컨에서 따뜻한 바람이 나와서.. S사의 수리 직원을 불러서 냉매를 충전하니 7만5천원정도 나왔습니다.

 

냉매 충전주기는?

 

보통 냉매를 충전할 일은 잘 없어요. 한번 넣으면 이 냉매가 5년이 갈 수 있고 10년이 갈 수도 있습니다. 냉매를 충전해야 된다는건 즉 냉매가 없을때인데요. 그 증상이 있어요. 에어컨을 틀었는데 시원해지지 않을때가 보통 냉매가 없을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죠. 

 

 

냉매가 없을때 나타나는 증상

 

우리가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압력을 체크할수도 없고 그렇다고 확인할 방법이 없어요. 보통은 에어컨에서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고 따뜻한 바람이 나온다. 그럴때 밑에 실외기가 제대로 동작이 되는지 확인하고 온도 확인 후 정상이면 냉매를 의심하시면 되요. 에어컨 실외기 쪽에 동배관이 있는데 손을 대보시면 차가운지.. 좀 미지근한지 느낄 수 있어요. 보통 차가우면 주변에 이슬이 많이 맺혀있어요. 그게 아니라면 냉매가 없다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아요.

 

냉매는 보통 반영구적이라서 한번 넣으면 계속 쓸 수 있어요. 근데 만약 냉매 라인에서 리크가 생기거나 호수에 구멍이 난다면 냉매가 누설이되어서 빠질 수 있어요. 그러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거에요. 

 

이럴때는 그냥 냉매만 충전하신다면.. 아마 얼마안가서 다시 똑같은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니 꼭 수리직원에서 냉매가 누설이 되는데가 있는지 잘 확인을 해달라고 하셔야되요. 충전을 하고 압력을 체크했을때 압이 빠진다면 누설이 생기는 것이니 꼭 같이 손봐달라고 해야 됩니다.

 

요즘에는 에어컨이 잘나와서 냉매가 어떤지 디스플레이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요. 자가 체크도 가능한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안나올때

따뜻한 바람에어컨 냉매 충전 비용
에어컨에서 따뜻한 바람이 나올때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안나올때

 

에어컨에서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이유를 몇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에어컨에 냉매가 없을때 에어컨은 따뜻한 바람이 나옵니다. 즉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아 실내에 온도가 떨어지지 않죠.

 

2. 다른이유로는 요즘에는 아파트에는 실외기를 두는 공간이 따로 있어요. 그 공간에 공기가 순환이 안되서 열이 올라가게되면 실외기가 고장이 날 수 있고 에어컨에서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아요. 실외기실에 겨울이 되면 창문을 닫아놓죠. 그리고 여름이 되면 창문을 다시 열지 않고 그냥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요. 만약 온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면 괜찮을 수 있으나 그게 아니라면 시원한 바람도 안나오고 실외기가 고장날 가능성이 높아요.

 

3. 실외기가 동작을 안할때가 있어요. 실외기의 전원을 켯다껏다 하는 버튼이 요즘 생기는 아파트에는 있어요. 그 버튼을 겨울동안 꺼놓고 그냥 에어컨만 동작시킨다면 에어컨에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아요. 실외기가 고장이 나서 동작하지 않아요 마찬가지죠.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커피한잔 정도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